- 패턴을 활용한 타이포그래피
패턴에 들어가서 이전 버전의 패턴들도 확인 할 수 있다.
패턴을 넣기 전 빛을 설정하기 위해 그라디언트를 활용한다.
Radial를 선택해 중앙에 빛을 쏘는거 처럼 넣어주고 하이라이트 부분을 넓히고 Dither 을 눌러 중간단꼐를 넣어 부드럽게 해준다.
레이어 하단 메뉴에서 패턴을 선택하여 원하는 패턴을 넣어주고 앞서 넣었던 배경과 결합이 되도록 Overlay를 선택해준다.
Fortuna Dot 글꼴은 비즈나 다이아몬드를 표현하기 좋은 폰트이다.
글자를 설정할때 자간과 행간이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는것이 좋다.
같은 레이어를 하나 더 만들어서 fill를 줄여주는데
fill를 줄여도 레이어 스타일은 올라가기 때문에 (원본 색이 빽으로 들어가게 되는것) 투명하고 입체적인 효과를 넣을 수 잇다.
Level & Emboss - 하이라이트와 그림자를 함께 넣는 효과이기때문에 입체적으로 만들 수 있다.
이때 Glass Contour 를 눌러보며 원하는 느낌이 나오는 효과를 골라준다.
contour - 윤곽선 / texcure - 모양넣기 를 사용해 각진 윤곽선과 다이아몬드의 커팅된 느낌을 넣어준다 (여러 패턴을 적용시켜 보는것이 좋다.)
자주 사용할 효과라면 이름을 넣어 저장해주면 좋다.
원본 레이어를 하나 더 복사 해준 후 (효과를 적용 할거기 때문에 fill를 0으로 둔다.) Alt - Effect드래그 - 놓기 (복사됨) 하여서 위 아래 효과를 넣은 텍스트를 합성해 입체적이고 거친느낌을 넣어준다.
혹은 복사한 레이어에 저장한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하면 된다.
입체감과 빛의 정도 비침을 조절해 거칠고 빛이 도는 광석의 느낌을 넣어주고 효과속에 다양한 패턴을 넣어 색감, 입체감을 다양하게 넣어 줄 수 있다.
결과물
- 인물 보정을 활용한 광고 디자인 (헤어 보정)
이미지를 Path화 하고 ctrl + enter 하여 드래그하여 가져오는 방법도 있지만 선택 상태에서 select and Mask를 선택하면 선택한 이미지 외의 배경은 없애고 가져올 수 있다.
인물의 이미지를 가져올때 머리카락을 다 선택할 수 없어 끊어진 모양으로 머리카락을 가져오게 되는데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Refine Hair' 이다. 이미지를 선택한 상태에서 선택하여주면 자동적으로 잔머리를 인식하여 나타내는데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브러쉬 툴을 사용해 원하는 부분과 원치않는 부분을 알맞게 칠해 줄 수 있다.
보통 인물 이미지를 작업 후에는 인물만 깔끔하게 가져오기 때문에 'New Layer With Layer Mask' 하여 선택된 이미지 외의 배경을 마스크 레이어로 지우고 원본을 가리고 새로운 레이어를 만든다. (보통 마스크 작업시 Overlay로 작업하게 되는데 포토샵에서는 작업한 영역은 흰색 하지 않는 부분을 검정으로 표기하는데 그럴경우 컨텐츠나 배경의 차이를 알 수가 없어서 작업하는것이다.)
정리 되지 않은 라인은 아까와 같은 방법으로 수정해 주면 된다. (select and mask를 사용하면 overlay 형식으로 작업하였기 때문에 빨간 부분은 가려지고(마스크화) 그외 부분은 보이는것이다.)
헤어 브러쉬를 가져와 머릿결에 맞게 자연스럽게 찍어 줄 수 있는데, 브러쉬가 다양할 경우 하나의 캔버스에 하나씩 찍어 이름을 적어두고 원하는 모양위에 우클릭하며 브러쉬의 이름을 쉽게 찾을 수 있다.
Hue/ Saturation을 사용하면 조정하는 색감에 따라 원래 빨강이었던 부분이 노랑이 되는것 처럼 전체 색감을 움직일 수 있다. 색을 조정하는 디테일은 떨어지지만 쉽게 색을 보정할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보정 레이어 메뉴에서 'Color Balance' 를 사용하여 하이라이트/ 미들/ 쉐도우를 각각 보정. (Hue 보다는 좀더 세밀하게 가능) 보색의 원리를 사용해서 보정하는 방법이다.
또 다른 보정 레이어는 'Photo Filter' 인데 전체적인 색감을 넣어 보정하는 기능이다. (중첩사용도 가능)
배경에만 효과가 들어가도록 클리핑 해준 후 인물을 더 강조 하기 위해 'levels'를 적용해 준다.
보정 레이어에서 'Selective Color'는 특정색상을 선택해 보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옷을 보정 한 후 클리핑하게 되면 피부에도 보정이 들어가게 될수도 있지만 색상 계통이 차이가 많이 난다면 (파랑이나 초록계열) 티가 나진 않는다.
인물의 피부 보정툴을 사용하기 위해서 레이어를 하나 만들어 주고 Alt 로 복사하고자 하는 부분을 찍고 지워준다
브러쉬를 원하는 방향으로 틀때 브러쉬 자체를 틀기도 하지만
Hand Tool - Rotate View Tool를 사용해 캔버스 전체를 돌려 작업하기도 한다.
Brush Settings 에서 브러쉬의 방향을 x,y축 방향으로 변환하여 사용 할 수도 있다 원하는 모양대로 찍어준 후 Color Overlay를 사용해 머리 속 색상을 넣어 자연스럽게 이어준다.
커다란 천이 감싸진듯한 느낌을 주기 위해 인물 이미지 레이어에서 마스크를 버리고 원하는 부분만 잘라 준 후 위치를 조정하게 되면 인물의 이미지는 이미 보정이 되어있기 때문에 천의 색이 달라지게 된다 이때 클리핑을 제거 하게 되면 동일한 색감이 된다.
클리핑을 풀었기 때문에 하늘에 까지 보정이 들어갔기 때문에 더한 천 레이어와 여자 이미지 레이어를 같이 선택해주고 (Ctrl + Shift (뺄땐 Alt) 로 함께 선택) women 폴더에 마스크 레이어를 씌워 넣어주면 하늘에 씌워졌던 보정이 가진다.
상품 이미지를 넣었을때 주변의 색감의 채도와 명도가 높을때는 시선이 분산될 수도 있기 때문에 블랙 브러쉬의 투명와 명도를 낮춰 레이어에 덧칠해 주변의 색감을 낮춰준다.(지우개 툴로 지울수도 있다.)
유리에 비친 그림자 느낌을 만들어 주고(이미지를 복사해/ Ctrl + J 이동툴로 설정해준 후/ Ctrl + T 중심점을 아래로 설정해 뒤집어 준 후 마스크레이어를 씌워 기본 그라디언트로 자연스러운 그림자를 넣어준다.) 빛 브러쉬를 찍어 원하는 정도를 맞춰 주고 레이어를 정리해 준다.
주변에 흩뿌려지는 빛 같은 효과를 위해 Brush Setting에서 Spacing 으로 점의 간격을 설정하고 Shape Dynamics 에서 사이즈와 중간크기, 기울기 등 다양하게 설정 할 수 있고 Scattering 에서 Scatter 로 점간의 랜덤적으로 찍히는 위치 등을 설정할 수 있다. (count 는 지정되는 갯수 jiter는 무작위정도)
연속적으로 찍기 보단 부분부분 찍어 자연스럽게 연출해주고 Overlay 블렌드 모드로 설정해 은은하게 넣어준다.
- 인물 머리카락 보정
1. Object Selection Tool 로 인물을 선택해준 후 상단 Select and Mask 를 눌러 마스크 선택창으로 들어가 선택 브러쉬를 눌러 상단 Refine Hair를 선택하고 'New Layer With Layer Mask' 마스크를 적용시켜준다.
2. Channels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때 가장 명도차가 심한 채널을 골라 (주로 Blue) 레이어 추가창으로 끌어 복사하는데 이때 만들어진 채널은 색상정보 채널이 아니라 '알파채널'이라고 한다.
알파 채널은 블랙 화이트 같은 무채색만 저장이 되고 컬러는 저장되지 않는다.
알파채널은 선택하였던 부분을 저장할 수도 있는데, 보통 선택한 부분은 Ctrl + D를 누르게 되면 사라지지만 저장하게 되면 언제 든지 가져올수 있다.
Image - Adjustments - Levels 를 선택해 (레이어 하단 Levels 과는 다른 효과) 오른쪽의 블랙 스포이드와 화이트 스포이드를 사용해 이미지의 흑백대비를 높여준다. 완벽하게 만들수 없기때문에 최대한 설정 후 브러쉬를 사용해 덮어준다.
Ctrl + I 를 눌러 (Image - Adjustments - invet 로도 사용가능) 색을 대비 시켜준 후 마스크 해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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